육아정보

안양시, 출생축하용품 수혜자 전원 ‘임신·출산·육아’ 정책 가이드북 제공
2020-02-13

올해 1월부터 출생축하용품 품목 확대...부모 선택권 대폭 넓혀

 

【베이비뉴스 이중삼 기자】

 

안양시 정책가이드북 표지
 

 

경기도 안양시가 모든 출생축하용품 수혜자 가정에 임신·출산·육아 등 다양한 정책을 담은 가이드북을 제공한다. 해당 가이드북은 출생축하용품인 '아이좋아 행복꾸러미'와 함께 받게 된다.

 

시가 올해 새롭게 제작해 발간한 ‘2020년 아이좋아 행복 가이드북’은 생애주기별·대상별 각종 혜택 등 정보를 담고 있다. 가이드북은 ▲결혼·주거 ▲임신·출산 ▲영유아 ▲아동·청소년 ▲다자녀 가정 ▲일·가정 양립 ▲경력단절여성 ▲생활·문화 등 8개 분야로 나눠져 있다. 

 

▲결혼·주거 

가드이북 첫 부분인 ‘결혼·주거’는 신혼부부전용 주택구입자금 대출, 신혼기 예비부부 교육, 안양시 작은 결혼식장 운영,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등 10가지 정책이 수록돼 있다.

 

▲임신·출산 

두 번째 장에서는 총 25가지 정책을 담고 있다. 대표적으로 예비부모 무료 건강검진,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아이좋아 행복꾸러미 서비스, 산후조리비 지원,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원,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와 환아관리 지원 등이다.

 

▲영유아

세 번째는 영유아 부분으로 19가지의 정책을 알기 쉽게 풀어놨다. 구체적으로는 아이러브맘카페 운영부터 육아나눔터 운영, 장난감나라 운영, 아이돌봄서비스, 아동수당 등이 담겨 있다.

 

▲아동·청소년

아동·청소년 부분은 25가지의 정책을 소개하고 있다. 아동 입원진료비 본인부담금 경감, 입양아동 양육수당 지원, 어린이집 입학준비금 지원, 지역아동센터 운영 등이 수록돼 있다.

 

▲다자녀 가정 

다섯 번째 다자녀 가정 부분은 유치원 입학준비금 지원, 유치원 유아학비 지원,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다자녀가구 전기요금 할인, 안양시 평생교육원 수강료 면제 등 총 17가지 정책을 담고 있다.

 

▲일·가정 양립 

일·가정 양립 부분은 7가지 정책을 담고 있다. 특히 맞벌이 부부에게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배우자 출산휴가를 비롯해 출산전후휴가, 가족돌봄휴직제도, 임신기 근로기간 단축,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육아휴직, 난임치료휴가 등이다.

 

▲경력단절여성 

가이드북은 경력단절여성을 지원하는 내용도 담았다. 총 4가지 정책을 소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경기여성 취업지원금, 온라인 취업지원 서비스 ‘꿈날개’, 경기IT 새일센터, 안영여성 인력개발센터·여성새일센터 등이다.

 

▲생활·문화

마지막으로 생활·문화 부분은 12가지 정책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영유아 보육박람회, 안양시 재난안전체험관, 안양 어린이교통공원 교통교육장, 임산부 전용 주차구역 운영 등이 수록돼 있다. 

 

한편 시는 새로 태어난 아기가 안양시민이 된 것을 축하하고, 출생가정의 양육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시행하는 2020년도 출생축하용품 지원사업 ‘아이좋아 행복꾸러미’의 품목을 2019년 30종에서 2020년 1월 61종으로 확대했다. 이러한 조치는 부모의 출생축하용품의 선택권을 높이기 위함이었다.

 

출생축하용품은 경기도 안양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하는 아이와 동일 세대에 거주 중인 보호자가 할 수 있다. 아이가 태어나고 출생신고를 하러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할 때, 출생축하용품을 신청하고 인증번호를 문자로 받아 안양시 출생축하용품 지원사업 공식 홈페이지인 아이좋아 행복꾸러미 사이트에서 희망 물품을 신청하면 된다.

 

신청·배송 등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안양시 출생축하용품 지원사업 고객센터(국번 없이 1544-9381)'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의하면 된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첨부파일
2020년 아이좋아행복가이드북(최종).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