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보

모유수유 시 생길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법은?
2020-01-01

【베이비뉴스 이유주 기자】


모유수유 기간에는 통증, 유선염, 젖몸살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는데, 적절한 대처를 하지 않으면'
통증이 심해져 모유수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모유수유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법을 알아봤다. 

 







 

 [알림] 시각장애인 웹접근성 보장을 위한 대체텍스트입니다.


1. 모유수유 시 생길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법은?

2. 모유수유 기간에는 통증, 유선염, 젖몸살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는데,
적절한 대처를 하지 않으면 통증이 심해져 모유수유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모유수유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법을 알아봤다.

3. 유두 통증

대부분 잘못된 젖 물리기 자세 때문에 발생한다.
유두가 빨갛게 변하고 갈라지며 통증이 심하게 나타난다.

4. 올바른 수유 자세로 아기에게 유륜까지 깊숙이 젖을 물리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주 모유를 수유해 아기가 배고픔 때문에 너무 세게 젖을 빨지 않도록 한다.

5. 유방 충혈
초유가 성숙유로 변할 때 유방이 일시적으로 부으면서 아기가 갑자기 늘어난 유방을 무는 것이 쉽지 않게 된다.
이 경우 아기는 허기를 달래지 못해 보채기도 하며 수유부는 통증이 있는 충혈 증상을 호소할 수 있다.

6. 수유를 자주 하면 증상이 감소되며 충혈이 있을 때 찬 찜질을 하면 약간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다.
또 온수 샤워로 유방을 부드럽게 하거나 적은 양의 모유를 펌프로 짜내면 아기가 젖을 편하게 무는 데 도움이 된다.

7. 도관 막힘
도관에 분비된 젖이 완전히 빠져나오지 않으면 남은 젖이 도관을 막을 수 있다.
도관 막힘 증상이 나타나면 유방에 온습포를 하고 자주 젖을 빨려서 유선염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한다.

8. 유선염
유선염이 발생하면 마치 감기처럼 두통, 발열, 피곤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심할 때는 의사와 상의해 항생제를 복용할 수 있다.

도움말=식품의약품안전처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출처 : No.1 육아신문 베이비뉴스(http://www.ibabynews.com)